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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미디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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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 모바일환경, 다문화로 대변되는 현대사회에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이 우리의 일상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린튼글로벌비즈니스스쿨의 글로벌미디어&컬쳐트랙은 세계를 연결하는 디지털미디어와 기술, 광고 및 PR, 영화, TV 프로그램, 음악, 책, 잡지 등 미디어 및 문화 컨텐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모든 전공수업은 영어로 이루어지며, 미디어, 언론, 비영리조직, 국제기구, 정부, 학계 등의 연관된 직업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lobal Media & Culture

In our rapidly changing world of digital media, mobile platforms, and cultural diversity, we become more aware of the increasing role that media and communication play in our daily lives. The Linton School of Global Business track in Global Media & Culture (GMC) emphasizes the study of digital media and technologies,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and media and cultural contents such as movies, television shows, music, books and magazines. Taught entirely in English, the track provides significant opportunities for students to obtain the required knowledge, skills, and abilities to enter careers related to the media, journalism, non-profit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government, education and academia.

수강과목(Course Offering)
미디어학개론

본 과목에서는 미디어와 사회의 관계를 다루며, 각기 어떻게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 배운다. 인쇄,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게임, 애니메이션 등 미디어의 역사와 역할을 다루며 주요 이론 및 개념을 익힌다.

커뮤니케이션이론

본 과목은 인간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와 테크놀로지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다룬다.

문화이론

본 과목은 문화 이론 및 비평의 중요한 연구들을 소개한다. 문화이론은 정치, 사회, 경제적 산물로서의 문화를 맥락에 맞춰 관련짓고 비평하는 작업이다.

미디어와 컬쳐

이 수업은 미디어가 글로벌시대에 어떻게 우리의 문화와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는지 고찰한다. 정치, 종교, 경제 그리고 다문화주의의 형성과 이것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배운다.

글로벌미디어의 이해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평가하고, 분석하고, 생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생산자, 의도, 다양한 미디어, 대상자 등 다양한 시각에서 메시지를 분석한다.

스포츠와 미디어

이 수업에서는 참여자들에게 스포츠 산업, 스포츠 홍보 및 보도기사 작성 등에 관해 배운다. 소주제로는 팀 및 경기 홍보 및 보도, 미디어가이드, 경기노트, 보도자료, 스포츠관련 글작성 등이 다루어진다.

광고와 PR

이 수업은 조직, 업무, 산업구조에서 광고와 PR의 역할에 중점을 둔다. 사회와 조직, 경제구조 내에서 광고와 PR의 역할, 호소도구로써의 심리적 및 사회적 원리들, 매체 선택 및 메시지 전달 전략 등을 배운다.

전략커뮤니케이션

이 수업은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전략과 기술,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대해서 다룬다.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이 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국제적인 예를 통해 배운다.

한류마케팅

이 수업에서는 한류마케팅을 다루며 한류 컨텐츠의 생산, 브랜화, 공급, 홍보 및 이윤창출에 관한 내용을 배운다

디지털출판

이 수업은 온라인 및 디지털 출판에 관련된 제작 의뢰, 에디팅, 자본관리, 디자인과 레이아웃 그리고 제작 등을 다룬다.

창조산업

이 수업은 영화, 게임, 음악, TV, 출판 등 문화창조산업에 있어 제작, 마케팅, 공급 그리고 경제적 이윤창출에 대해 다룬다.

모바일미디어와 사회

이 수업은 문화, 경제 그리고 정치적 요소들이 점차 모바일화되가고 있는 오락 및 온라인쇼핑 등 전자상거래 부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명한다.

오락산업

이 수업에서는 오락 및 창조 컨텐츠 산업을 배운다. 브랜드화, 라이센싱, 홍보 및 협찬, 판대 등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미디어경제

미디어 기업 및 시장에 관한 내용을 배운다. 시장진입 장벽, 네트워크 효과, 혁신, 국제화, 규제 등의 내용에 초점을 둔다.

미디어경영

미디어 경영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인재가 요구되는 시대에 미디어 경영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를 기반으로 국경을 넘어 혁신을 일으키고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 배운다.

비즈니스와 미디어

이 수업은 경영 및 경제 정보가 신문, TV 그리고 인터넷을 통하여 다루어지고 전파되는 과정을 다룬다

세계화세미나

본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과정 및 컬처의 현실화에 따른 세계화의 영향을 다룬다. 세계화의 다양한 면면과 상품 및 자본의 흐름, 초국가적 기구의 부상, 사람 및 이념의 이동 등에 대해 토론한다.

텔레비전, 영화 그리고 문화

본 과목에서는 텔레비전 및 영화가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한다. 또한 텔레비전과 영화 그리고 문화의 역학관계를 탐구한다.

성별, 인종 그리고 계급

본 과목은 성별, 인종, 계급과 같은 역사적으로 특정하게 구분 지워진 억압과 착취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

세계화와 SNS

본 과목에서는 소셜미디어가 어떻게 세계의 개인들을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지 공부한다. 소셜미디어가 다양한 문화와 정부들에서 어떻게, 그리고 왜 받아들여지고 사용되는 지 알아본다.

미디어제작프로젝트

본 과목에서는 영상, 음향 및 언어를 사용하는 오디오, 사진, 비디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과 자신의 사회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고급미디어제작프로젝트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바쁘고, 세계화되고, 디지털화된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익혀 보다 효율적으로 소통하는 방법, 기술 및 도구를 배운다

게임과 애니메이션

게임과 애니메이션은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과목에서는 미디어로서의 게임과 애니메이션이 문화와 여가시간에 미치는 정적, 부적 영향들을 알아본다.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홍보, 조직커뮤니케이션, 정치, 문화 등에 있어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활용되는 지 알아본다.

설득전략

본 과목은 설득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커뮤니케이션학 외에도 사회학, 심리학, 언어학, 경제학, 경영학 등 사회과학에 기반한 이론을 토대로 설득이 어떻게 우리의 대면 및 매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지 알아본다.

뉴스와 정치

본 과목은 정치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 이론을 다룬다. 공론형성, 정치 이슈와 어젠다, 선거 및 캠페인 등에 대면 및 매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그 이론들에 근거하여 알아본다.

조직커뮤니케이션

개인이 주로 직장과 같은 조직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게 되고 자아실현을 이룬다. 본 과목은 개인이 어떻게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메시지 교환을 통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지 알아본다. 조직문화, 조직내 사회화, 소셜 네트워크, 조직화 형태, 의사결정, 권력, 리더쉽, 의견대립, 테크놀로지 등의 주제를 다룬다.

국제기구와 커뮤니케이션

본 과목은 국제개발에 있어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및 역사와 유엔, 세계은행 등과의 관계를 다룬다. 사회운동, 사회제어, 저항, 웅변과 선전,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외 다양한 윤리적 주제 등을 다룬다.

다문화적 시각

이 수업은 다문화적 사회에서 중요한 다양성에 관해 배운다. 글로벌 시대의 리더로서 다양성의 개념, 사회적, 역사적 배경 등을 배우고 포스트모던사회에서 다양성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본다.

세계미디어속의 중국

이 수업은 중국이 뉴스, 음악, 서적, 영화 그리고 온라인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하여 어떻게 보여지는지 분석하고 배운다.

아시아미디어산업

아시아의 미디어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체들에 대해 배운다. 그들의 영향력과 그 배경, 관련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을 다룬다.